유아교육과 이미지.

교육과정

  • HOME
  •  > 교육과정
  •  > 교육과정
  •  > 2022학년도

2022학년도

1학년

1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교직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of Education)

교육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을 이해하기 위해 교육학을 전반적으로 개괄하는 교직과목의 첫 단계로 교육과 관련하여 제기되는 다양한 교육의 변천사, 교육의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기초와 교육과정 및 교사론 전반적 파악과 함께 교직에 대한 자긍감과 사명감 및 책임감을 배우게 되며 교직윤리와 교사의 인성에 대한 소양을 갖출 수 있다.

2 2      
교육 철학 및 교육사
교육철학및교육사 (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교육의 의미와 목적에 대한 철학적 분석과 교육에 대한 역사적 의식을 형성하여 현대교육을 이해하는 안목을 갖추고, 과거 교육사상가들의 교육철학에 대한 통찰을 통해 현대의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지혜를 기른다.

    2 2  
전공기초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개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 Education)

유아교육에 관련된 이론 및 실제의 기초적 개념을 습득함으로써 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유치원 교사로서의 폭넓은 관점을 확보하도록 하여 새로운 유아교육상에 합당한 능력을 기를 수 있다.

3 3      
영유아발달 3 3      
전공심화
아동건강교육
아동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건강교육의 개념 및 유아 발단단계 특성을 이해하여 유아의 행동발달 및 영양, 식생활 관리 등 바람직한 습관이 형성되도록 지도할 수 있다.

    3 3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 (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 사회성 발달과 사회교육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방법과 교사의 역할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유아가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다른 구성원과 상호작용하면서 사회의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3  

2학년

2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교직
교육심리
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현상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위해 학습자 이해, 교수-학습과정, 수업 및 평가에 대한 제반 이론과 방법론을 익혀 교육실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방법및교육공학 (Educational Method and Technology)

효과적인 수업설계와 진행을 위해 교사가 알아야 할 교수학습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교육매체, 교육방법 및 모형, 교수설계과정을 익혀서 종합적인 수업설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2      
교육사회
교육사회 (Educational Sociology)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거시적으로는 사회라는 전체 맥락과 구조 속에서 교육의 기능과 역할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미시적으로는 학교조직에서의 과정이나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는 관계구조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전반의 교육현실을 이해할 수 있다.

    2 2  
전공기초
유아놀이지도
유아놀이지도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놀이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놀이의 개념, 이론, 유아 발달과의 관계, 놀이 환경구성을 살펴보고, 놀이지도 방법을 습득한 후, 유아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 3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은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는 과목인 동시에 유아기 어린이를 위한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하는 교육목표, 교육내용, 학습방법, 평가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구체적으로,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기초와 관련된 이론과 우리나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3-5세 유아에게 적용되는 교육과정의 운영을 학습한 후 교육계획을 작성하는 연습을 한다. 또한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교육과정(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3 3  
전공심화
유아음악교육
유아음악교육(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사로서 현장실무능력인 유아음악지도에 필요한 이론 및 음악기초이론을 학습하고, 독보능력의 기초실기인 계명창을 학습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가창지도 및 음악 통합지도를 원활하게 할 수 있다.

3 3      
유아동작교육
유아동작교육(Physical Movement and Gam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 동작활동을 위한 교육적 접근에 대한 이해와 체계적 교수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동작교육의 내용을 이해하고 내용유형에 적절한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실제 지도능력을 기른다.

3 3      
유아과학교육
유아과학교육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예비유아교사로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과학 및 과학교육에 대한 태도를 분석하고 유아과학교육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과학교육의 방향성을 정립하는 과목이다. 유아의 과학개념 발달 수준을 알고,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아과학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에 대해 고찰해봄으로써 유아가 일상의 경험에서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과학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인 활동을 계획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과목이다.

3 3      
기악
기악(Musical Instrument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사로서 현장실무 기능인 동요반주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피아노 기본 연습곡과 소나티네 곡을 익히며, 여러 가지 반주형태를 익숙하게 실습하여 피아노를 활용한 창의적인 음악지도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다.

2 2      
유아다문화교육 2 2      
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Multimedia &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서의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활용 전반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유아교육기관 문서작성, 인터넷 콘텐츠 활용, 멀티미디어 교수 매체 활용, 멀티교재 활용 등 유치원에서의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 실제를 운영할 수 있다.

    2 2  
아동권리와 복지     3 3  
유아미술교육
유아미술교육(Children's Arts Education)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미술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을 정확히 알고 유아들의 경험을 통한 탐색과 표현, 감상 등의 할 수 있는 미술능력 증진과 미적 안목을 길러 줄 수 있는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3 3  

3학년

3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교직
교육평가
교육평가 (Educational Evaluation)

교육평가의 개념, 유형, 인지적, 정의적 특성에 따른 교육평가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2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

학교폭력의 정의, 유형, 실태에 대해 이해하고 건강한 학교문화 형성을 위해 학생에 대한 심층적 접근에 근거하여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마련을 위한 해결방안을 고안할 수 있도록 한다.

    2 2  
전공심화 영유아교수방법론 3 3      
유아언어교육
유아언어교육 (Language Education for children)

유아언어교육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언어교육이 왜 중요하며 필요한지에 대해 인식하고 실제 교수현장에서 유아언어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이다. 이를 위해 유아언어교육의 방향, 교육내용, 교수방법에 대해 학습한 후 예비교수들이 실제로 모의수업을 통해 계획안을 작성하고 교재교구를 준비한 후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고자 하는 과목이다.

3 3      
문화예술감성교육 Ⅰ 2 2      
아동문학
아동문학 (Children's Literature)

아동 문학의 개념, 역사, 발달과의 관계를 고찰하고 문학 활동의 장르별 특징과 교육적의의, 종류 등을 살펴본 후 아동문학을 현장에 적용시키기 위한 다양한 매체의 접근방법과 교재선택 및 제작, 표현방법 그리고 아동문학의 지도법을 익힐 수 있다.

3 3      
부모교육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부모역할의 이론과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가정과 연계할 수 있는 부모교육과 부모참여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다. 또한 아동발달과 상담원리, 부모자녀관계의 특성을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부모상담을 할 수 있다.

3 3      
유아교과 논리 및 논술
유아교과논리및논술 (Logic and Academic Writing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근거한 논리적 사고를 육성하고, 창의적인 교수방법을 학습하며, 논리적으로 의견을 말하고,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논리적으로 글쓰기를 함으로써 교사-연구자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과목이다.

    2 2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관찰및행동연구 (Child Observation and Behavior Research)

유아의 발달특성상 현재의 발달수준을 파악하고 평가하기 위해, 유아 교사는 다양한 관찰방법,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평가하는 것은 중요하다. 즉 관찰이나 측정도구를 통해 수집된 자료로 교사는 유아의 발달수준을 파악하고 개별 교수-학습계획을 수립하며, 조기개입 및 중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이에 본 교과는 예비 유아교사로서 유아행동 관찰에 대한 기본적인 관찰-기록-해석방법 및 유아를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훈련하여 이를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적용하도록 돕는대 중점을 둔다.

    3 3  
유아수학교육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학교육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과 수업진행능력을 연구하여 현장적응능력을 증진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수학적 소양과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도록 돕는다.

    3 3  
아동생활지도
아동생활지도 (Guidance for Young Children)

유아들이 일상생활에서 해결해야 할 여러 문제를 자기 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우며 자기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계발시키도록 하여 실제 현장에서 실천적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하여 올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3 3  
문화예술감성교육 Ⅱ     2 2  
유아교사론
유아교사론 (Principle of Teacher)

교사가 되기 위해 새로운 출발선에 있는 에비유아교사들에게 교사의 절학, 자격, 전문적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특히 현직동안 가르치고 배우는 보수교육, 연수, 멘토링, 장학에 대한 중요성과 유아교육기관의 특성에 따른 바람직한 교육 문화와 인간관계 형성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교사로서의 교사강령, 교직윤리, 교권에 대한 법령과 정보를 습득하여 아름다운 가르침과 스승의 의미를 알 수 있다.

    3 3  

4학년

4학년 교육과정으로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학점과 시간, 2학기 학점과 시간의 정보를 제공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교직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2 2      
교직실무
교직실무 (Practice of Education)

교직 소양 교과로, 교사로서 학습지도 이외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영역인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급 운영 및 관리, 각종 인사 및 복무규정, 학생지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며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2 2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 (Special Education)

장애학생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특수교육학 전반의 의의와 목적, 내용, 방법, 원리 등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교사로서의 교육 실천을 준비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2 2  
교육봉사활동
교육봉사활동 (Educational Volunteer Work)

봉사활동을 통해 교육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취지로 예비교사들에게 새로 도입된 교과로, ‘유아교육법’, ‘초 · 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 ‘평생교육법’등에 의하여 설립된 학교 또는 학력인정시설이나, 전공분야와 관련된 사회교육기관(시설)의 장이 인정한 보조교사나 각종 봉사활동 또는 공공기관의 장이 인정한 다문화가정 학습도우미등을 포함하여 1학점 당 30시간 이상으로 봉사활동을 하도록 정하고 있다.

    2    
학교현장실습
학교현장실습 (Teaching Practice)

교원자격검정령 제 20조에 의거하여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과정으로 실질적으로 유아학교의 현장에서 학습한 기초적인 교양과 전문적 교육이론을 기반으로 하며 사전실습, 현장교사 초청 특강, 정규실습, 사후실습 등 다양한 교수-방법으로 실제 교육현장의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직의 필수과목으로 바람직한 교사상을 체득할 수 있다.

    3 3  
전공심화
현장연구의이론과실제
현장연구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Reality of Field Research)

예비 유아교사로서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현장 관찰, 참여, 실습을 행함으로써 영유아 교육현장에서 행해지는 일과활동에 따른 실제적인 측면과 각 활동에 따른 기초 원리부터 실제적 지도방법에 이르기까지 개념적 이해와 교사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제반 사항을 숙지하도록 한다.

3 3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과교육론 (Theoretical Foundation of Teach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들은 각 교과영역의 교육내용을 놀이와 활동, 생활경험을 통해서 즐겁고 의미있게 배우는 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양한 모의수업 경험을 통해 각 교육활동들이 교과와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지, 누리과정의 교육내용과 교과지식이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실제로 연결해보는 과정을 경험한다.

3 3      
유아교과교재및연구법
유아교과교재및연구법 (Material Development &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관련 각 영역마다 교과지도의 실제 경험을 다루는 과목이다. 즉 교과교재 제작의 내용에 탈피하여 교육과정에 따른 ‘수업계획’을 위한 이론적 기초, 수업계획안 작성, 교수방법 등 교수 실제 경험을 쌓게 하는 내용과 ‘수업실현’을 위한 ‘마이크로티칭’과정으로 수업을 촬영하고 분석활동계획안 작성 및 활용에 관한 예비교사들의 역량을 키우는데 중점을 둔다.

3 3      
아동안전관리
아동안전관리 (Children's Safety Management)

유아교육에서 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을 학습하고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중 안전과 관련된 목표 및 내용을 이해하며, 다양한 재해로부터 영유아를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교사로서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유아가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안전하게 생활하는데 필요한 규칙을 알고 이를 영유아가 실천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수 방법과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3 3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Planning and Administering Kindergarten)

유아교육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지원체제로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운영 이론과 실제 현장에서의 운영 기술을 교수한다.

    3 3  
캡스톤디자인     2 2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TEL 062-360-5960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