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보여주는 교사가되자 호남의 뿌리 깊은 유아교육의산실

교육과정

  • 입학상담 궁금하신 사항을 문의하세요.노민자 교수 062-360-5936 / 010-2641-4455
  • HOME
  •  > 교육과정
  •  > 교육과정
  •  > 2016학년도

2016학년도

1학년

교양교육과정과 융복합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 하며, 융복합교육과정은 계열에 상관없이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

1학년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교직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of Education)

교육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을 이해하기 위해 교육학을 전반적으로 개괄하는 교직과목의 첫 단계로 교육과 관련하여 제기되는 다양한 교육의 변천사, 교육의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기초와 교육과정 및 교사론 전반적 파악과 함께 교직에 대한 자긍감과 사명감 및 책임감을 배우게 되며 교직윤리와 교사의 인성에 대한 소양을 갖출 수 있다.

2 2      
교육 철학 및 교육사
교육철학및교육사 (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교육의 의미와 목적에 대한 철학적 분석과 교육에 대한 역사적 의식을 형성하여 현대교육을 이해하는 안목을 갖추고, 과거 교육사상가들의 교육철학에 대한 통찰을 통해 현대의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지혜를 기른다.

    2 2  
전공기초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개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 Education)

유아교육에 관련된 이론 및 실제의 기초적 개념을 습득함으로써 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유치원 교사로서의 폭넓은 관점을 확보하도록 하여 새로운 유아교육상에 합당한 능력을 기를 수 있다.

3 3      
아동발달
아동발달 (Child Development)

아동발달의 개념 및 제이론, 연령단계에 따른 발달상의 특징을 학습하여 유아교사가 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영역별, 연령별 발달 특성에 적합한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며,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돕고 부적응아의 지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3 3      
아동건강교육
아동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건강교육의 개념 및 유아 발단단계 특성을 이해하여 유아의 행동발달 및 영양, 식생활 관리 등 바람직한 습관이 형성되도록 지도할 수 있다.

    3 3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 (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 사회성 발달과 사회교육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방법과 교사의 역할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유아가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다른 구성원과 상호작용하면서 사회의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3  

2학년

2학년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교직
교육심리
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현상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위해 학습자 이해, 교수-학습과정, 수업 및 평가에 대한 제반 이론과 방법론을 익혀 교육실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2      
교육사회
교육사회 (Educational Sociology)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거시적으로는 사회라는 전체 맥락과 구조 속에서 교육의 기능과 역할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미시적으로는 학교조직에서의 과정이나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는 관계구조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전반의 교육현실을 이해할 수 있다.

2 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방법및교육공학 (Educational Method and Technology)

효과적인 수업설계와 진행을 위해 교사가 알아야 할 교수학습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교육매체, 교육방법 및 모형, 교수설계과정을 익혀서 종합적인 수업설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2  
유아교과 논리 및 논술
유아교과논리및논술 (Logic and Academic Writing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근거한 논리적 사고를 육성하고, 창의적인 교수방법을 학습하며, 논리적으로 의견을 말하고,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논리적으로 글쓰기를 함으로써 교사-연구자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과목이다.

    3 3  
전공기초
유아음악교육Ⅰ
유아음악교육Ⅰ(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

유아교사로서 현장실무능력인 유아음악지도에 필요한 이론 및 음악기초이론을 학습하고, 독보능력의 기초실기인 계명창을 학습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가창지도 및 음악 통합지도를 원활하게 할 수 있다.

2 2      
유아동작교육
유아동작교육(Physical Movement and Gam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기 동작활동을 위한 교육적 접근에 대한 이해와 체계적 교수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동작교육의 내용을 이해하고 내용유형에 적절한 교수방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실제 지도능력을 기른다.

3 3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은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는 과목인 동시에 유아기 어린이를 위한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하는 교육목표, 교육내용, 학습방법, 평가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구체적으로,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기초와 관련된 이론과 우리나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3-5세 유아에게 적용되는 교육과정의 운영을 학습한 후 교육계획을 작성하는 연습을 한다. 또한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교육과정(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3 3      
아동복지
아동복지 (Child Welfare)

현대사회의 아동이 보이는 다양한 욕구와 필요성에 부응하는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아동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아동복지 관련 이론과 실제(실천방법)를 학습한다. 아동복지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아동복지의 구체적 실천분야별로 각 서비스의 목적과 전달체계 및 내용을 이해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방법을 모색하여 아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와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3 3      
유아미술교육Ⅰ
유아미술교육Ⅰ(Children's Arts Education I)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미술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을 정확히 알고 유아들의 경험을 통한 탐색과 표현, 감상 등의 할 수 있는 미술능력 증진과 미적 안목을 길러 줄 수 있는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2 2      
영아발달과 교육
영아발달과교육 (Development Early Childhood and Education)

영아의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과 지도 전략을 익혀 0~2세 영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 할 수 능력을 기른다.

    3 3  
전공심화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관찰및행동연구 (Child Observation and Behavior Research)

유아의 발달특성상 현재의 발달수준을 파악하고 평가하기 위해, 유아 교사는 다양한 관찰방법,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평가하는 것은 중요하다. 즉 관찰이나 측정도구를 통해 수집된 자료로 교사는 유아의 발달수준을 파악하고 개별 교수-학습계획을 수립하며, 조기개입 및 중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이에 본 교과는 예비 유아교사로서 유아행동 관찰에 대한 기본적인 관찰-기록-해석방법 및 유아를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훈련하여 이를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적용하도록 돕는대 중점을 둔다.

    3 3  
유아음악교육Ⅱ
유아음악교육Ⅱ (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I)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근원적 음악성인 리듬감 발달에 도움을 주기 위한 유아리듬악기를 활용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교사로서 필요한 시범 기능을 갖추며, 창의적인 통합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지도할 수 있다.

    2 2  
유아놀이지도
유아놀이지도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놀이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놀이의 개념, 이론, 유아 발달과의 관계, 놀이 환경구성을 살펴보고, 놀이지도 방법을 습득한 후, 유아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 3  
유아미술교육Ⅱ
유아미술교육Ⅱ (Children's Arts Education II)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유아의 미술활동을 지도하기 위해 필요한 미술활동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이론에 기초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적 자료, 즉 실제적 활동을 제시하여 이를 교육 현장에 효율적으로 접목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2 2  

3학년

3학년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교직
교육평가
교육평가 (Educational Evaluation)

교육평가의 개념, 유형, 인지적, 정의적 특성에 따른 교육평가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2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School Violence Prevention)

학교폭력의 정의, 유형, 실태에 대해 이해하고 건강한 학교문화 형성을 위해 학생에 대한 심층적 접근에 근거하여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마련을 위한 해결방안을 고안할 수 있도록 한다.

    2 2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과교육론 (Theoretical Foundation of Teach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들은 각 교과영역의 교육내용을 놀이와 활동, 생활경험을 통해서 즐겁고 의미있게 배우는 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양한 모의수업 경험을 통해 각 교육활동들이 교과와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지, 누리과정의 교육내용과 교과지식이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실제로 연결해보는 과정을 경험한다.

    3 3  
전공기초
유아언어교육
유아언어교육 (Language Education for children)

유아언어교육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언어교육이 왜 중요하며 필요한지에 대해 인식하고 실제 교수현장에서 유아언어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이다. 이를 위해 유아언어교육의 방향, 교육내용, 교수방법에 대해 학습한 후 예비교수들이 실제로 모의수업을 통해 계획안을 작성하고 교재교구를 준비한 후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고자 하는 과목이다.

3 3      
기악Ⅰ
기악Ⅰ(Musical Instrument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I)

유아교사로서 현장실무 기능인 동요반주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피아노 기본 연습곡과 소나티네 곡을 익히며, 여러 가지 반주형태를 익숙하게 실습하여 피아노를 활용한 창의적인 음악지도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다.

2 2      
유아과학교육
유아과학교육 (Sci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예비유아교사로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과학 및 과학교육에 대한 태도를 분석하고 유아과학교육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과학교육의 방향성을 정립하는 과목이다. 유아의 과학개념 발달 수준을 알고,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아과학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에 대해 고찰해봄으로써 유아가 일상의 경험에서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과학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인 활동을 계획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과목이다.

3 3      
유아수학교육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학교육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과 수업진행능력을 연구하여 현장적응능력을 증진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수학적 소양과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도록 돕는다.

    3 3  
전공심화
미술중심감성교육
미술중심감성교육 (Emotional Education in Art)

유아의 감성을 촉진시키기 위해 감성지능과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익히고, 미술을 통해 감성을 다르기 위한 교과목으로서 다양한 주제로 체험과 감상을 실시하여 기본적인 미술적 감성을 생각하고 지도할 수 있다.

2 2      
아동문학
아동문학 (Children's Literature)

아동 문학의 개념, 역사, 발달과의 관계를 고찰하고 문학 활동의 장르별 특징과 교육적의의, 종류 등을 살펴본 후 아동문학을 현장에 적용시키기 위한 다양한 매체의 접근방법과 교재선택 및 제작, 표현방법 그리고 아동문학의 지도법을 익힐 수 있다.

3 3      
현장연구의이론과실제
현장연구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Reality of Field Research)

예비 유아교사로서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현장 관찰, 참여, 실습을 행함으로써 영유아 교육현장에서 행해지는 일과활동에 따른 실제적인 측면과 각 활동에 따른 기초 원리부터 실제적 지도방법에 이르기까지 개념적 이해와 교사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제반 사항을 숙지하도록 한다.



 3  3  
전통음악
전통음악 (Traditional Music)

유아교사로서 전통음악 이론을 이해하고, 장고를 활용하여 전통리듬을 익히며, 과제곡으로 지정된 동요를 강의 계획단계에서부터 평가단계까지 모의수업 형식으로 진행하는 경험을 통해 장차 유아교육기관에서 창의적인 통합학습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운용할 수 있다.

    2 2  
아동생활지도
아동생활지도 (Guidance for Young Children)

유아들이 일상생활에서 해결해야 할 여러 문제를 자기 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우며 자기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계발시키도록 하여 실제 현장에서 실천적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하여 올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3 3  
기악Ⅱ
기악Ⅱ (Musical Instrument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II)

동요반주에 어울리는 다양한 반주패턴을 익히고, 자유롭게 응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반주작법 및 건반화성을 실습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수업 진행 및 음악 관련 행사 시에 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다.

    2 2  

4학년

4학년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교직
교직실무
교직실무 (Practice of Education)

교직 소양 교과로, 교사로서 학습지도 이외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영역인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급 운영 및 관리, 각종 인사 및 복무규정, 학생지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며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2 2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학개론 (Special Education)

장애학생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특수교육학 전반의 의의와 목적, 내용, 방법, 원리 등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교사로서의 교육 실천을 준비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2 2  
교육봉사활동
교육봉사활동 (Educational Volunteer Work)

봉사활동을 통해 교육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취지로 예비교사들에게 새로 도입된 교과로, ‘유아교육법’, ‘초 · 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 ‘평생교육법’등에 의하여 설립된 학교 또는 학력인정시설이나, 전공분야와 관련된 사회교육기관(시설)의 장이 인정한 보조교사나 각종 봉사활동 또는 공공기관의 장이 인정한 다문화가정 학습도우미등을 포함하여 1학점 당 30시간 이상으로 봉사활동을 하도록 정하고 있다.

    2 2  
학교현장실습
학교현장실습 (Teaching Practice)

교원자격검정령 제 20조에 의거하여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과정으로 실질적으로 유아학교의 현장에서 학습한 기초적인 교양과 전문적 교육이론을 기반으로 하며 사전실습, 현장교사 초청 특강, 정규실습, 사후실습 등 다양한 교수-방법으로 실제 교육현장의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직의 필수과목으로 바람직한 교사상을 체득할 수 있다.

    2 2  
유아교과교재및연구법
유아교과교재및연구법 (Material Development &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관련 각 영역마다 교과지도의 실제 경험을 다루는 과목이다. 즉 교과교재 제작의 내용에 탈피하여 교육과정에 따른 ‘수업계획’을 위한 이론적 기초, 수업계획안 작성, 교수방법 등 교수 실제 경험을 쌓게 하는 내용과 ‘수업실현’을 위한 ‘마이크로티칭’과정으로 수업을 촬영하고 분석활동계획안 작성 및 활용에 관한 예비교사들의 역량을 키우는데 중점을 둔다.

3 3      
전공심화
아동안전관리
아동안전관리 (Children's Safety Management)

유아교육에서 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을 학습하고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 중 안전과 관련된 목표 및 내용을 이해하며, 다양한 재해로부터 영유아를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교사로서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유아가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안전하게 생활하는데 필요한 규칙을 알고 이를 영유아가 실천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수 방법과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3  3

 
음악중심감성교육
음악중심감성교육 (Emotional Education in Music)

유아교사의 필수 실무기능인 동요반주를 원할하게 할 수 있도록 건반화성을 실습위주로 연습하고, 감상학습을 위한 자료 제작과 시연하는 학습을 통해 창의적인 음악중심감성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할 수 있다.

2 2      
부모교육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부모역할의 이론과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가정과 연계할 수 있는 부모교육과 부모참여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다. 또한 아동발달과 상담원리, 부모자녀관계의 특성을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부모상담을 할 수 있다.

3 3      
보육실습 3 3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Planning and Administering Kindergarten)

유아교육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지원체제로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운영 이론과 실제 현장에서의 운영 기술을 교수한다.

    3 3  
유아교사론
유아교사론 (Principle of Teacher)

교사가 되기 위해 새로운 출발선에 있는 에비유아교사들에게 교사의 절학, 자격, 전문적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 특히 현직동안 가르치고 배우는 보수교육, 연수, 멘토링, 장학에 대한 중요성과 유아교육기관의 특성에 따른 바람직한 교육 문화와 인간관계 형성 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교사로서의 교사강령, 교직윤리, 교권에 대한 법령과 정보를 습득하여 아름다운 가르침과 스승의 의미를 알 수 있다.

    3 3  
유교Capstone Design     3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