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이미지.
  • HOME
  •  > 학과소개
  •  > 교수소개

교수소개

박부숙 교수 사진
박부숙 교수의 전화번호, 연구실위치, 전자우편, 연구분야, 학력및경력사항, 연구논문 및 저서에 대한 정보 제공
박부숙
전화번호 062-360-5935
연 구 실 A동 314호
전자우편 tree7462@hanmail.net
연구분야 유아교육
경력사항
  • 학위 수여 교육기관명
    • 동국대학교(석사)
    • 동국대학교(박사)
  • 학위취득 일자 및 학위명
    • 2004. 8. 교육학석사(유아교육)
    • 2017. 8. 교육학박사(유아교육)
  • 교육기관 경력
    • 31년
  • 산업체 경력
    • 남산유치원 교사 및 원감
    • 참재미안산어린이집 원장
    • 동국대학교 아동교육연구소 연구원
    • 문경육아종합지원센터 부모상담 전문위원
    • 동국대학교 평생교육원 아동학과 학과장
    • 동국대학교 객원교수
    • 숭의여자대학교 겸임교수
    • 문경대학교 초빙교수
    • 우즈베키스탄 한국국제대학교 유아교육과 학과장
소속된 전문학술단체 및 학회활동 현황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회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회원
  • 창의인성교육문화협회 회원
  • 인지발달중재학회지 회원
  • 한국조형교육학회 회원
  • EMCK 한국교육음악창작인회 이사
자격증 보유
  • 유치원 1, 2급 정교사
  • 유치원 원감
  • 보육교사 1급
  • 어린이집 원장
수상경력
  • 우수교원 표창장(1995)
  • 동화구연대회 우수상(1998)
  • 교재 교구전 장려상(2001)
  • 문경대학교 우수티칭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최우수상(2016)
  • 문경대학교 우수티칭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특별상(2017-1)
  • 동국대학교 CQI 우수교원 우수상(2017)
  • 문경대학교 우수티칭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특별상(2017-2)
  • 동국대학교 CQI 우수교원 우수상(2019-1)
  • 동국대학교 강의평가 우수사례집(2019-1)
  • 문화관광부 학술부문 세종우수도서 선정(아이들에게 배우는 성생님, 그래서 행복한 아이들, 2018)
연구실적
  • 학위논문
    • 통합적 음악감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석사논문)
    • 통합적 인성교육프로그램 실행연구를 통한 유아교사의 행복 의미 탐색(박사논문)
  • 논문
    • 박부숙 외1(2014). 민화감상과 연계한 유아예술통합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조형교육학회
    • 박부숙 외1(2015). 전통문화에 기초한 예술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적 그림 표현력 및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 조형교육학회
    • 박부숙 외1(2016). 불교에 기초한 인성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종교교육학연구
    • 박부숙 외1(2017). 보육교사의 통합적 인성 실천을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 박부숙 외2(2017). 통합적 음악감상을 통한 유아 소그룹 동시짓기 활동의 효과. 한국보육학회
    • 박부숙 외2(2018). 혼합연령 종일반에서 핸드벨을 통한 음률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
    • 박부숙(2019). 유아교사를 위한 통합적 인성교육프로그램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행복의미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박부숙 외2(2019). '보육교사론'수업과 연계한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창의인성교육문화협회
    • 박부숙 외1(2020). 장난감이 없는 사찰에서 나타난 유아 놀이의 의미 탐색. 인지발달중재학회지
    • 박부숙(2022) 외1. 예비유아교사들이 경험한 메이커교육에 관한 연구. 인지발달중재학회지
    • 박부숙(2022). 유아동작수업을 경험한 우즈베키스탄 예비유아교사들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박부숙(2022) 외1. 우즈베키스탄 소재 한국대학 교수의 정착 과정에 대한 자기체험연구. 사회과학리뷰
    • 박부숙(2022). 한국 문화를 경험한 우즈베크인의 상호문화성에 관한 연구. 인문사회21
    • 박부숙(2022). 예비유아교사의 디지털콘텐츠 제작에 따른 디지털 역량에 관한 연구. 인문사회21
    • 박부숙(2022). 놀이 중심 교재교구 제작 수업에서 예비유아교사의 경험 탐색. 사회과학리뷰
    • 박부숙(2022) 외2.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에 대한 교사 인식과 요구를 통한 활용방안 연구. 아동부모학회지
    • 박부숙(2023).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사 역할을 반영한 놀이지도 모의수업 경험 탐색. 영유아교육실천연구
    • 박부숙(2023). 예비유아교사의 그림책 제작 경험 의미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 박부숙(2023). 다문화 놀이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 인식 탐색.사회과학리뷰
    • 박부숙(2023) 외2. 유아교사들이 인식하는 교사의 핵심역량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저서
    • 박부숙 외1(2017). 보육교사를 위한 6주 보육실습. 동문사, 2021년 개정판 출판
    • 박부숙(2018). 아이들에게 배우는 선생님 그래서 행복한 아이들. 동문사
    • 박부숙 외12(2019). 영유아 교과교육론. 파워북
    • 박부숙(2021). 부모로서 ‘나’바라보기 사례를 통한 솔루션. 부크크
    • 박부숙(2022). 일인다역 선생님의 힐링노트. 양서원
    • 박부숙(2022). 새롬이의 여행. 부크크
    • 박부숙(2023). 쉽고 재미있는 영유아교사론. 양서원
연구경력
  • 보리수 새싹학교 프로젝트(2015-2018)
  • 동국대학교 아동교육연구소 유아교사의 행복한 마음정원가꾸기(2016-2017)
  • 동국대학교 아동교육연구소 명상과 예술놀이로 예비부모의 행복한 마음정원가꾸기(2016)
  • 문경대학교 유아교육과 NCS 기반 교수학습(실습)지침서 보고서(2016)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TEL 062-360-5960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