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보여주는 교사가되자 호남의 뿌리 깊은 유아교육의산실

학과소개

  • 입학상담 궁금하신 사항을 문의하세요.노민자 교수 062-360-5936 / 010-2641-4455
  • HOME
  •  > 학과소개
  •  > 교수소개

교수소개

유아교육학과 김동례 교수
김동례
김동례
전화번호
062-360-5856
연 구 실
A동 206호
전자우편
kdr2210@hanmail.net
연구분야
유아교육
세부전공분야
교육학(유아교육)
경력사항
  • 학위 수여 교육기관명
    • 전남대학교(석사, 박사)
  • 학위취득 일자 및 학위명
    • 2007. 교육학박사
    • 1998. 교육학석사
  • 교육기간 경력
    • 20년
  • 산업체 경력
    • 2010. 03~2017.02 한국보육진흥원 평가인증사무국 심의위원
    • 2006. 03~2011.12 송원대학 보육교사 일반 직무 연수 및 1급 승급교육 강사
    • 2005.03~2015. 04 송원대학 보육교사교육원 강사
    • 2005. 02~2017. 02 전남육아종합지원센터 센터장
    • 1988. 02~1998. 02 광양제철(남)유치원 교사
  • 수상 경력
    • 2015.11.03 표창장/보건복지부장관상
    • 2012.05.08 감사장/광주교육감상
    • 2011.02.17 표창장/보건복지부장관상
    • 2008.10.22 표창장/전남도지사상
소속된 전문학술단체 및 학회활동 현황
  • 광주전남유아교육학회 이사
  • 한국교육보육복지학회 이사
자격증 보유
  • 유치원1급 정교사
  • 어린이집 원장
  • 사회복지사 2급
  • 평생교육사 2급
연구실적
  • 논문
    • 2016. 12 보육교사의 소진, 과학교수불안 및 과학교수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과학교과교육지식의 매개효과
    • 2016. 11 학부모가 인식한 유아 인성교육실태 및 요구)
    • 2016. 06 지역사회연계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실태조사
    • 2016. 05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과 적용 실제
    • 2015. 06 어린이집 교사의 기질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정서노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2015. 06 어린이집 교사의 과학교수지식 및 과학교수 효능감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에 미치는 교수창의성의 매개효과
    • 2015. 05 어린이집 평가인증 사후유지·관리에 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 2014. 07 근무기관 유형에 따른 어린이집 평가인증 운영과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 저서
    • 2016, 02 탐색에 기초한 오감각 영아프로그램
    • 2015. 03 영유아의 행복한 삶을 위한 사회관계활동 프로그램
    • 2015. 01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어린이집 안전교육의 이해와 실제
    • 2013. 12 어린이집 보육과정 운영가이드
기술지도,기술개발
  • 2016. 03∼ 전국시도육아종합지원센터 협의회회장
  • 2013. 12∼ 목표시어린이집급식지원관리센터 운영위원
  • 2012. 03∼ 누리과정 교사교육 전문 강사
  • 2012. 03∼ 어린이집안전공제회 전문 강사(아동학대예방교육 및 어린이집내 사고와 안전관리분야)
  • 2010. 03∼ 한국보육진흥원 평가인증 심의위원
  • 2009. 03∼ 평가인증 컨설팅 교육 전문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