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이미지.
  • HOME
  •  > 학과소개
  •  > 교수소개

교수소개

이수연 교수 사진
이수연 교수의 전화번호, 연구실위치, 전자우편, 연구분야, 학력및경력사항, 연구논문 및 저서에 대한 정보 제공
이수연
전화번호 062-360-5877
연 구 실 A동 211호
전자우편 suyounlee@songwon.ac.kr
연구분야 유아교육
경력사항
  • 학위 수여 교육기관명
    • 동덕여자대학교 학사(아동학)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유아교육)
    • Texas A&M University M.Ed.(Early Childhood Education)
    • 중앙대학교 박사(유아교육)
  • 학위취득 일자 및 학위명
    • 교육학석사
    • M.Ed.
    • 문학박사
  • 산업체 경력
    • ㈜아누리 교육연구소 주임연구원
    •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소 연구교수
    • 잔디유치원/금비유치원
소속된 전문학술단체 및 학회활동 현황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회원
  • 한국영유아보육교육학회 회원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회원
  • 한국인공지능윤리학회 회원
  • Brain, digital and learning 회원
연구실적
  • 학위논문
    • 예비유아교사의 사고양식, 의사결정, 창의성 간의 관계 연구(석사학위)
    • 메이커 교육역량 증진을 위한 메이커스페이스 활용 유아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박사학위)
  • 논문
    • 이수연 외 1인(2024).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엔지니어링 사고 기반 메이커 활동 사례연구. K교육연구학회, 9(4), 347-363.
    • 이수연 외 1인(2024). 예비유아교사의 행복한 사람과 행복의 조건에 관한 은유 분석.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23(3), 29-52.
    • 이수연 (2024). 디자인씽킹 과정을 적용한 교재교구 개발과정이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과 경험의 의미 탐색. 한국영재 교육학회, 23(2), 175-196.
    • 이수연 외 1인(2022). 유아과학교육 수업에 적용된 팅커링과 메이킹 중심 메이커 활동이 예비유아교사의 창의적 성향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2(17), 93-109.
    • 이수연 외 2인(2023). 유아교사들이 인식하는 교사의 핵심역량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3(19), 519-534.
    • 이수연, 남기원(2021).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유아교사의 메이커 되기 경험 탐색, 11(1), 93-108
    • 남기원, 양효숙, 이수연(2021). 문제중심학습(PBL) 기반 4D 프레임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수학 교수효능감 및 창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26(1), 1-26
    • Kim, H.J & Lee, S.Y(2021). Examining the Role of Engaging in Research Activities with Digital Technologies for Graduate Students' Success., 16(4), 212-227
    • 이수연, 김혜정(2020). Exploring Students’ Early and Campus E-Learning Experiences for Academic Success. 10(1), 1~8
    • 남기원, 이수연(2020).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스토리텔링 기반 유아 발명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24(1), 119~142
    • Nam, K. W, Kim, H, J, & Lee, S. Y(2019). Connecting Plans to Action: The Effects of a Card-Coded Robotics Curriculum and Activities on Korean Kindergarteners. 28(5), 387-397
    • Kim, HJ, Choi, J, & Lee, S. Y(2019). Teacher Experience of Integrating Tablets in One-to-One Environments: Implications for Orchestrating Learning. 2(2), 87-100
    • 남기원, 이수연(2018). 은유와 이미지를 통해 본 유아교사의 다문화가정과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 22(2), 233-257
    • 남기원, 이수연(2018). 대도시 여성의 세대 별 자녀가치 인식에 대한 질적연구. 22(2), 233~257
    • 남기원, 이수연(2017). 메이커스페이스 탐색을 통한 유아메이커 교육 고찰. 21(6), 205-228
연구경력
  • 융합과학문화재단, 공동연구, 2019
  • 시간강사연구지원사업(한국연구재단), 연구책임, 2019-2020
  •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지원사업(한국연구재단), 연구책임, 2021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TEL 062-360-5960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