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학과소개
- > 교수소개
교수소개
박부숙 교수의 전화번호, 연구실위치, 전자우편, 연구분야, 학력및경력사항, 연구논문 및 저서에 대한 정보 제공
박부숙 |
전화번호 |
062-360-5935 |
연 구 실 |
A동 314호 |
전자우편 |
tree7462@hanmail.net |
연구분야 |
유아교육 |
경력사항
- 학위 수여 교육기관명
- 학위취득 일자 및 학위명
- 2004. 8. 교육학석사(유아교육)
- 2017. 8. 교육학박사(유아교육)
- 교육기관 경력
- 산업체 경력
- 남산유치원 교사 및 원감
- 참재미안산어린이집 원장
- 동국대학교 아동교육연구소 연구원
- 문경육아종합지원센터 부모상담 전문위원
- 동국대학교 평생교육원 아동학과 학과장
- 동국대학교 객원교수
- 숭의여자대학교 겸임교수
- 문경대학교 초빙교수
- 우즈베키스탄 한국국제대학교 유아교육과 학과장
소속된 전문학술단체 및 학회활동 현황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회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회원
- 창의인성교육문화협회 회원
- 인지발달중재학회지 회원
- 한국조형교육학회 회원
- EMCK 한국교육음악창작인회 이사
자격증 보유
- 유치원 1, 2급 정교사
- 유치원 원감
- 보육교사 1급
- 어린이집 원장
수상경력
- 우수교원 표창장(1995)
- 동화구연대회 우수상(1998)
- 교재 교구전 장려상(2001)
- 문경대학교 우수티칭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최우수상(2016)
- 문경대학교 우수티칭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특별상(2017-1)
- 동국대학교 CQI 우수교원 우수상(2017)
- 문경대학교 우수티칭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특별상(2017-2)
- 동국대학교 CQI 우수교원 우수상(2019-1)
- 동국대학교 강의평가 우수사례집(2019-1)
- 문화관광부 학술부문 세종우수도서 선정(아이들에게 배우는 선생님, 그래서 행복한 아이들, 2018)
연구실적
- 학위논문
- 통합적 음악감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석사논문)
- 통합적 인성교육프로그램 실행연구를 통한 유아교사의 행복 의미 탐색(박사논문)
- 논문
- 박부숙 외4(2025). 좋은 수업을 위한 교수연구회의 수업운영 공유 및 활용 방안 모색. 한국과 국제사회
- 박부숙(2024). 다문화그림책 제작을 통한 예비유아교사들의 다문화 인식 의미 탐색. 한국과 세계
- 박부숙(2024). 팀기반학습을 통한 예비유아교사들의 가정연계 안전교육 영상콘텐츠 제작 경험에 관한 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 박부숙(2024).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교사의 글쓰기를 통한 인성 함양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리뷰
- 박부숙(2024). 유아교육과 학생들의 장애인식 개선 영상제작 경험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 박부숙(2024). 우즈베키스탄 석사과정 유학생의 한국 유학 준비 과정과 초기 적응에 관한 연구. 한국과 세계
- 박부숙 외2(2024). 예비유아교사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공동체 경험 탐색. 사회과학리뷰
- 박부숙(2023). 예비유아교사의 그림책 제작 경험 의미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 박부숙(2023). 다문화 놀이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 인식 탐색.사회과학리뷰
- 박부숙(2023).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교사 역할을 반영한 놀이지도 모의수업 경험 탐색. 영유아교육실천연구
- 박부숙 외2(2023). 유아교사들이 인식하는 교사의 핵심역량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박부숙(2022). 한국 문화를 경험한 우즈베크인의 상호문화성에 관한 연구. 인문사회21
- 박부숙(2022). 유아동작수업을 경험한 우즈베키스탄 예비유아교사들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박부숙(2022). 예비유아교사의 디지털콘텐츠 제작에 따른 디지털 역량에 관한 연구. 인문사회21
- 박부숙(2022). 놀이 중심 교재교구 제작 수업에서 예비유아교사의 경험 탐색. 사회과학리뷰
- 박부숙 외2(2022).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에 대한 교사 인식과 요구를 통한 활용방안 연구. 아동부모학회지
- 박부숙 외1(2022). 우즈베키스탄 소재 한국대학 교수의 정착 과정에 대한 자기체험연구. 사회과학리뷰
- 박부숙 외1(2022). 예비유아교사들이 경험한 메이커교육에 관한 연구. 인지발달중재학회지
- 박부숙 외1(2020). 장난감이 없는 사찰에서 나타난 유아 놀이의 의미 탐색. 인지발달중재학회지
- 박부숙(2019). 유아교사를 위한 통합적 인성교육프로그램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행복의미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박부숙 외1(2019). '보육교사론'수업과 연계한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인성교육. 창의인성교육문화협회
- 박부숙 외2(2018). 혼합연령 종일반에서 핸드벨을 통한 음률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
- 박부숙 외2(2017). 통합적 음악감상을 통한 유아 소그룹 동시짓기 활동의 효과. 한국보육학회
- 박부숙 외1(2017). 보육교사의 통합적 인성 실천을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 박부숙 외1(2016). 불교에 기초한 인성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종교교육학연구
- 박부숙 외1(2015). 전통문화에 기초한 예술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적 그림 표현력 및 전통문화 인지와 선호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 조형교육학회
- 박부숙 외1(2014). 민화감상과 연계한 유아예술통합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조형교육학회
- 저서
- 박부숙(2025). 쉽고 재미있는 유아다문화교육. 동문사
- 박부숙(2024). 엄마라는 연습은 없어, 참재미교육연구
- 박부숙(2024). 쉽고 재미있는 영유아 동작교육. 정민사
- 박부숙(2023). 쉽고 재미있는 영유아교사론. 양서원
- 박부숙(2022). 일인다역 선생님의 힐링노트. 양서원
- 박부숙(2022). 새롬이의 여행. 부크크
- 박부숙(2021). 부모로서 ‘나’ 바라보기 사례를 통한 솔루션. 부크크
- 박부숙(2018). 아이들에게 배우는 선생님 그래서 행복한 아이들. 동문사
- 박부숙 외12(2019). 영유아 교과교육론. 파워북
- 박부숙 외1(2017). 보육교사를 위한 6주 보육실습. 동문사, 2021년 개정판 출판
연구경력
- 보리수 새싹학교 프로젝트(2015-2018)
- 동국대학교 아동교육연구소 유아교사의 행복한 마음정원가꾸기(2016-2017)
- 동국대학교 아동교육연구소 명상과 예술놀이로 예비부모의 행복한 마음정원가꾸기(2016)
- 문경대학교 유아교육과 NCS 기반 교수학습(실습)지침서 보고서(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