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과정과 융복합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 하며, 융복합교육과정은 계열에 상관없이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
이수구분 | 과목명 | 1학기 | 2학기 | 비고 | ||
---|---|---|---|---|---|---|
학점 | 시간 | 학점 | 시간 | |||
교직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교육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이해하고, 교육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교육에서 다루는 전반적인 내용을 개관하여 교육과 관련하여 제기되는 다양한 쟁점들의 성격 파악에 적용할 수 있다. |
2 | 2 | |||
교육 철학 및 교육사
교육 철학 및 교육사
가치지향의 근원적 바탕에서 이어지는 교육철학적 안목과 현대교육을 이해하기 위한 교육사적 안목을 길러 교육철학을 이해할 수 있다. |
2 | 2 | ||||
전공 |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개론
유아 교육에 관련된 이론 및 실제의 기초적 개념을 습득함으로써 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유치원 교사로서의 폭넓은 관점을 확보하도록 하여 새로운 유아교육상에 합당한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3 | 3 | |||
아동발달
아동발달
유아발달의 개념 및 제이론, 연령 단계에 따른 발달상의 특징을 학습하여 아동발달에 대해 이해하며 유아의 정상적인 발달을 돕고 부적응아를 지도할 수 있다. |
3 | 3 | ||||
기악Ⅰ
기악Ⅰ
피아노 연주에 필요한 기본적인 독보력을 키우며 반주에 필요한 코드, 페달림, 음악적 표현을 할 수 있다. |
2 | 2 | ||||
아동건강교육
아동건강교육
건강교육의 개념 및 유아 발단단계 및 특성을 이해하여 유아의 행동발달 및 영양, 식생활 관리 등 바람직한 습관이 형성되도록 지도할 수 있다 |
3 | 3 | ||||
기악Ⅱ
기악Ⅱ
동요반주에 맞는 다양한 반주패턴을 익히고 자유롭게 응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며, 음악 관련 행사 때에 직접연주를 할 수 있다. |
2 | 2 | ||||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에 관련된 이론 및 실제의 기초적 개념을 습득함으로써 유아사회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유치원 교사로서의 폭넓은 관점을 확보하여 유아사회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
3 | 3 |
이수구분 | 과목명 | 1학기 | 2학기 | 비고 | ||
---|---|---|---|---|---|---|
학점 | 시간 | 학점 | 시간 | |||
교직 | 교육심리
교육심리
학습자와 학습과 관련한 심리학․교육학적 개념을 이해하여 일상적인 교수활동에서의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개념을 적용할 수 있다. |
2 | 2 | |||
교육사회
교육사회
교육의 사회학적 접근을 통해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과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교육현상과 문제를 거시적이고 종합적으로 파악, 해결할 수 있다. |
2 | 2 | ||||
생활지도
생활지도
아동이 민주주의 사회의 일원으로 자율적이고 자주적인 생활습관을 통해 신체,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자라서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잘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교사의 능력을 갖는다. |
2 | 2 | ||||
특수교육학개론 | 2 | 2 | ||||
전공 | 전공직업설계프로그램 Ⅰ, Ⅱ | 1 | 1 | 1 | 1 | |
유아미술교육Ⅰ
유아미술교육Ⅰ
유아미술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을 정확히 알고 미술교사로서의 역할과 요건을 인지한 후 미술의 기초과정을 지도할 수 있다. |
2 | 2 | ||||
유아음악교육Ⅰ
유아음악교육Ⅰ
기초음악 이론 및 악식을 학습하여 독보 기능을 익히며, 유아음악 이론을 통하여 유아음악 통합이론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
2 | 2 | ||||
유아미술교육Ⅱ
유아미술교육Ⅱ
올바른 유아의 미술활동을 지도하기 위해서 필요한 미술활동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이론에 기초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적 자료, 즉 실제적 활동을 제시하여 이를 현장 교육에 효율적으로 접목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
2 | 2 | ||||
유아음악교육Ⅱ
유아음악교육Ⅱ
유아리듬악기 학습을 통하여 유아악기연주 기능을 습득하고 음악성의 근원인 리듬감을 체득하여 장차 유아리듬감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2 | 2 | ||||
유아동작교육Ⅰ
유아동작교육Ⅰ
유아동작교육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조화를 이루며 표현력, 관찰력, 상상력, 판단력 및 창의력 등을 키워줄 수 있다. |
2 | 2 | ||||
아동복지
아동복지
아동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내용을 고찰하고 아동복지 사업의 문제를 파악하며 전문적인 지식과 방법을 모색하여 아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3 | 3 |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유아를 관찰하는 방법과 연구방법의 기초를 익혀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를 관찰하고 발달수준을 측정할 수 있다. |
3 | 3 | ||||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의 여러 경향을 비교․검토하여 실제로 현장에 적절한 교육과정을 나름대로 계획하고 구성하며, 실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3 | 3 | ||||
유아동작교육Ⅱ
유아동작교육Ⅱ
유아들의 삶에서 동작교육의 필요성과 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유아들에게 주제활동에 따른 동작교육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교육의 방법을 터득하고, 유아교육과정의 특성상 통합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
2 | 2 | ||||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과교육론
최근 유아교수-학습의 기초가 되는 이론을 토대로 유아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통합 지도하기 위해 이론과 실제가 동시에 병합되도록 상호연계를 지어 교육활동을 시연해봄으로써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익힌다. |
3 | 3 | ||||
유아놀이지도
유아놀이지도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놀이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놀이의 개념, 이론, 유아 발달과의 관계, 놀이 환경구성을 살펴보고, 놀이지도 방법을 습득한 후, 유아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3 | 3 | ||||
영아발달과 지도 | 3 | 3 |
이수구분 | 과목명 | 1학기 | 2학기 | 비고 | ||
---|---|---|---|---|---|---|
학점 | 시간 | 학점 | 시간 | |||
교직 |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실제학교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제적 지식을 포괄적으로 다뤄 학교현장의 교육과정의 쟁점사상과 동향에 대해 이해하여 교육과정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
2 | 2 | |||
교육평가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개념 및 유형, 종류에 대해 이해하여 평가를 실시, 평가 결과를 보고 및 분석할 수 있다. |
2 | 2 | ||||
전공 | 유아체육
유아체육
유아체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의 신체발달 및 체육교육에 관한 이론을 이해한다. 바람직한 유아체육교육과정의 운영방법을 모색하고 모의수업을 통해 교수 실제를 다룬다. |
2 | 2 | |||
유아교사론 | 3 | 3 | ||||
유아과학교육
유아과학교육
과학적 사고과정을 중심으로 유아에게 적합한 과학교육의 내용 및 다양한 방법을 학습하도록 도와 유아교육현장에서 일과 및 가정에서의 일상에서 유아과학활동을 진행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3 | 3 | ||||
언어지도
언어지도
언어발달의 이론적 분석과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는 언어지도의 내용과 방법을 알고 실제 유치원 현장에서 적용ㆍ지도할 수 있다. |
3 | 3 | ||||
아동문학
아동문학
아동 문학의 개념, 역사, 발달과의 관계를 고찰하고 문학활동의 장르별 특징과 교육적의의, 종류 등을 살펴본 후 아동문학을 현장에 적용시키기 위한 다양한 매체의 접근방법과 교재선택 및 제작, 표현방법 그리고 아동문학의 지도법을 익힐 수 있다. |
3 | 3 | ||||
유아수학교육
유아수학교육
유아 수학교육 관련 이론과 유아의 수학적 사고 특징,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을 알고 그 내용을 유아에게 적합한 활동으로 제시하고 지도할 수 있다. |
3 | 3 | ||||
무용중심 감성교육
무용중심 감성교육
유아의 감성을 촉진시키기 위해 감성지능과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익히고, 무용을 중심으로 감성지능을 계발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
2 | 2 | ||||
미술중심 감성교육
미술중심 감성교육
유아의 감성을 촉진시키기 위해 감성지능과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익히고, 미술을 중심으로 감성지능을 계발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
2 | 2 | ||||
부모교육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함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부모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미래의 예비부모로서 올바른 자질향상을 위한 바람직한 방법과 유아의 발달 증진에 활용할 수 있다. |
3 | 3 | ||||
유아교과교재 및 연구법
유아교과교재 및 연구법
실제수업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교재ㆍ교구의 제작, 활용방안, 교구와의 상호작용기법을 익혀 유아교육현장에서 가장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탐색한다. |
3 | 3 | ||||
아동상담
아동상담
아동의 원만한 적응을 돕기 위해 상담의 원리, 상담기법 등을 소개하고 구체적인 상담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써 보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유아의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와 실무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3 | 3 |
이수구분 | 과목명 | 1학기 | 2학기 | 비고 | ||
---|---|---|---|---|---|---|
학점 | 시간 | 학점 | 시간 | |||
교직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영유아를 위한 교육방법의 제이론과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사용되는 교수매체의 특성을 이해하여 발달에 적합한 교수매체를 선정 관리할 수 있다. |
2 | 2 | |||
교직실무
교직실무
예비교사들에게 새로 도입된 소양교과로, 학습지도 영역 이외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영역인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학생문화, 학습관리와 학생지도 등에 관한 지식의 습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
2 | 2 | ||||
교육봉사활동
교육봉사활동
봉사활동을 통해 교육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취지로 예비교사들에게 새로 도입된 교과로, ‘유아교육법’ , ‘초 · 중등교육법’ , ‘고등교육법’ , ‘평생교육법’등에 의하여 설립된 학교 또는 학력인정시설이나, 전공분야와 관련된 사회교육기관(시설)의 장이 인정한 보조교사나 각종 봉사활동 또는 공공기관의 장이 인정한 다문화가정 학습도우미등을 포함하여 1학점 당 30시간 이상으로 봉사활동을 하도록 정하고 있다. |
2 | 2 | ||||
학교현장실습
학교현장실습
대학에서 익힌 이론을 유치원 현장에서 적용하여 보고 교직적 경험을 체득하여 교육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르며 자기검증의 기회를 갖게 하고 바람직한 교사상을 정립케 한다. |
2 | 2 | ||||
전공 | 보육실습
보육실습
대학에서 익힌 이론을 어린이집 현장에서 적용하여 보고 교직적 경험을 체득하여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르며 자기검증의 기회를 갖게 하고 바람직한 교사상을 정립케 한다. |
3 | 3 | |||
현장연구의 이론과 실제
현장연구의 이론과 실제
대학 부설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체계적인 관찰과 참여를 통하여 하루 일과를 익히고, 관찰법을 활용하여 영․유아 발달수준을 측정할 수 있다. |
3 | 3 | ||||
음악중심 감성교육
음악중심 감성교육
유아의 감성을 촉진시키기 위해 감성지능과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익히고, 음악을 중심으로 감성지능을 계발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
2 | 2 | ||||
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유아교육을 위한 멀티미디어 교재교구의 이론과 실제를 살펴봄으로써 유아와 교사를 위한 멀티미디어 개념과 다양한 멀티미디어 활용방안을 다룬다. |
2 | 2 | ||||
유아교과논리 및 논술
유아교과논리 및 논술
유아의 창의적, 논리적 사고 발달의 중요성과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유아의 창의적, 논리적 사고력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과 교육자료를 탐색한다. |
3 | 3 | ||||
아동안전관리
아동안전관리
안전 관련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안전에 대한 개념과 기초이론을 토대로 실제적인 안전교육 방안을 제시하여 아동 안전관리, 시설 안전관리 및 응급처치 교육을 계획하고 실시할 수 있는 안전관리 대처능력을 익힐 수 있다. |
3 | 3 | ||||
전통음악 | 2 | 2 |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이론을 토대로 운영관리 영역 및 영역별 기능을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체계적으로 학급 및 유아교육기관을 운영관리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3 | 3 | ||||
가족관계
가족관계
생태학적인 관점에서 부모 및 가족 외적인 사회ㆍ경제적 환경이 가족 관계를 통해 유아의 성장ㆍ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또한 가족관계, 특히 부모-자녀관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탐색하여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상담능력의 기초를 제공한다. |
3 | 3 | ||||
비교유아교육론 | 3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