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이미지.

교육과정

  • HOME
  •  > 교육과정
  •  > 교육과정

교육과정

1학년

교양교육과정과 융복합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 하며, 융복합교육과정은 계열에 상관없이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

1학년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교직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교육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이해하고, 교육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교육에서 다루는 전반적인 내용을 개관하여 교육과 관련하여 제기되는 다양한 쟁점들의 성격 파악에 적용할 수 있다.

2 2      
교육 철학 및 교육사
교육 철학 및 교육사

가치지향의 근원적 바탕에서 이어지는 교육철학적 안목과 현대교육을 이해하기 위한 교육사적 안목을 길러 교육철학을 이해할 수 있다.

    2 2  
전공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개론

유아 교육에 관련된 이론 및 실제의 기초적 개념을 습득함으로써 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유치원 교사로서의 폭넓은 관점을 확보하도록 하여 새로운 유아교육상에 합당한 능력을 기를 수 있다.

3 3      
아동발달
아동발달

유아발달의 개념 및 제이론, 연령 단계에 따른 발달상의 특징을 학습하여 아동발달에 대해 이해하며 유아의 정상적인 발달을 돕고 부적응아를 지도할 수 있다.

3 3      
기악Ⅰ
기악Ⅰ

피아노 연주에 필요한 기본적인 독보력을 키우며 반주에 필요한 코드, 페달림, 음악적 표현을 할 수 있다.

2 2      
아동건강교육
아동건강교육

건강교육의 개념 및 유아 발단단계 및 특성을 이해하여 유아의 행동발달 및 영양, 식생활 관리 등 바람직한 습관이 형성되도록 지도할 수 있다

    3 3  
기악Ⅱ
기악Ⅱ

동요반주에 맞는 다양한 반주패턴을 익히고 자유롭게 응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며, 음악 관련 행사 때에 직접연주를 할 수 있다.

    2 2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에 관련된 이론 및 실제의 기초적 개념을 습득함으로써 유아사회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유치원 교사로서의 폭넓은 관점을 확보하여 유아사회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3 3  

2학년

2학년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교직
교육심리
교육심리

학습자와 학습과 관련한 심리학․교육학적 개념을 이해하여 일상적인 교수활동에서의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개념을 적용할 수 있다.

2 2      
교육사회
교육사회

교육의 사회학적 접근을 통해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과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교육현상과 문제를 거시적이고 종합적으로 파악, 해결할 수 있다.

2 2      
생활지도
생활지도

아동이 민주주의 사회의 일원으로 자율적이고 자주적인 생활습관을 통해 신체,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자라서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잘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교사의 능력을 갖는다.

    2 2  
특수교육학개론     2 2  
전공 전공직업설계프로그램 Ⅰ, Ⅱ 1 1 1 1  
유아미술교육Ⅰ
유아미술교육Ⅰ

유아미술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을 정확히 알고 미술교사로서의 역할과 요건을 인지한 후 미술의 기초과정을 지도할 수 있다.

2 2      
유아음악교육Ⅰ
유아음악교육Ⅰ

기초음악 이론 및 악식을 학습하여 독보 기능을 익히며, 유아음악 이론을 통하여 유아음악 통합이론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 2      
유아미술교육Ⅱ
유아미술교육Ⅱ

올바른 유아의 미술활동을 지도하기 위해서 필요한 미술활동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이론에 기초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적 자료, 즉 실제적 활동을 제시하여 이를 현장 교육에 효율적으로 접목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2 2  
유아음악교육Ⅱ
유아음악교육Ⅱ

유아리듬악기 학습을 통하여 유아악기연주 기능을 습득하고 음악성의 근원인 리듬감을 체득하여 장차 유아리듬감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2  
유아동작교육Ⅰ
유아동작교육Ⅰ

유아동작교육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조화를 이루며 표현력, 관찰력, 상상력, 판단력 및 창의력 등을 키워줄 수 있다.

2 2      
아동복지
아동복지

아동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내용을 고찰하고 아동복지 사업의 문제를 파악하며 전문적인 지식과 방법을 모색하여 아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 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유아를 관찰하는 방법과 연구방법의 기초를 익혀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를 관찰하고 발달수준을 측정할 수 있다.

3 3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의 여러 경향을 비교․검토하여 실제로 현장에 적절한 교육과정을 나름대로 계획하고 구성하며, 실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 3      
유아동작교육Ⅱ
유아동작교육Ⅱ

유아들의 삶에서 동작교육의 필요성과 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유아들에게 주제활동에 따른 동작교육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교육의 방법을 터득하고, 유아교육과정의 특성상 통합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2 2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과교육론

최근 유아교수-학습의 기초가 되는 이론을 토대로 유아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통합 지도하기 위해 이론과 실제가 동시에 병합되도록 상호연계를 지어 교육활동을 시연해봄으로써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익힌다.

    3 3  
유아놀이지도
유아놀이지도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놀이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놀이의 개념, 이론, 유아 발달과의 관계, 놀이 환경구성을 살펴보고, 놀이지도 방법을 습득한 후, 유아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 3  
영아발달과 지도     3 3  

3학년

3학년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교직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실제학교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제적 지식을 포괄적으로 다뤄 학교현장의 교육과정의 쟁점사상과 동향에 대해 이해하여 교육과정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2 2      
교육평가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개념 및 유형, 종류에 대해 이해하여 평가를 실시, 평가 결과를 보고 및 분석할 수 있다.

    2 2  
전공
유아체육
유아체육

유아체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의 신체발달 및 체육교육에 관한 이론을 이해한다. 바람직한 유아체육교육과정의 운영방법을 모색하고 모의수업을 통해 교수 실제를 다룬다.

2 2      
유아교사론 3 3      
유아과학교육
유아과학교육

과학적 사고과정을 중심으로 유아에게 적합한 과학교육의 내용 및 다양한 방법을 학습하도록 도와 유아교육현장에서 일과 및 가정에서의 일상에서 유아과학활동을 진행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3 3      
언어지도
언어지도

언어발달의 이론적 분석과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는 언어지도의 내용과 방법을 알고 실제 유치원 현장에서 적용ㆍ지도할 수 있다.

3 3      
아동문학
아동문학

아동 문학의 개념, 역사, 발달과의 관계를 고찰하고 문학활동의 장르별 특징과 교육적의의, 종류 등을 살펴본 후 아동문학을 현장에 적용시키기 위한 다양한 매체의 접근방법과 교재선택 및 제작, 표현방법 그리고 아동문학의 지도법을 익힐 수 있다.

3 3      
유아수학교육
유아수학교육

유아 수학교육 관련 이론과 유아의 수학적 사고 특징,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을 알고 그 내용을 유아에게 적합한 활동으로 제시하고 지도할 수 있다.

    3 3  
무용중심 감성교육
무용중심 감성교육

유아의 감성을 촉진시키기 위해 감성지능과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익히고, 무용을 중심으로 감성지능을 계발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2 2  
미술중심 감성교육
미술중심 감성교육

유아의 감성을 촉진시키기 위해 감성지능과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익히고, 미술을 중심으로 감성지능을 계발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2 2  
부모교육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함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부모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미래의 예비부모로서 올바른 자질향상을 위한 바람직한 방법과 유아의 발달 증진에 활용할 수 있다.

    3 3  
유아교과교재 및 연구법
유아교과교재 및 연구법

실제수업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교재ㆍ교구의 제작, 활용방안, 교구와의 상호작용기법을 익혀 유아교육현장에서 가장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탐색한다.

    3 3  
아동상담
아동상담

아동의 원만한 적응을 돕기 위해 상담의 원리, 상담기법 등을 소개하고 구체적인 상담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써 보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유아의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와 실무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3 3  

4학년

4학년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비고
학점 시간 학점 시간
교직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영유아를 위한 교육방법의 제이론과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사용되는 교수매체의 특성을 이해하여 발달에 적합한 교수매체를 선정 관리할 수 있다.

2 2      
교직실무
교직실무

예비교사들에게 새로 도입된 소양교과로, 학습지도 영역 이외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영역인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학생문화, 학습관리와 학생지도 등에 관한 지식의 습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2      
교육봉사활동
교육봉사활동

봉사활동을 통해 교육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취지로 예비교사들에게 새로 도입된 교과로, ‘유아교육법’ , ‘초 · 중등교육법’ , ‘고등교육법’ , ‘평생교육법’등에 의하여 설립된 학교 또는 학력인정시설이나, 전공분야와 관련된 사회교육기관(시설)의 장이 인정한 보조교사나 각종 봉사활동 또는 공공기관의 장이 인정한 다문화가정 학습도우미등을 포함하여 1학점 당 30시간 이상으로 봉사활동을 하도록 정하고 있다.

    2 2  
학교현장실습
학교현장실습

대학에서 익힌 이론을 유치원 현장에서 적용하여 보고 교직적 경험을 체득하여 교육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르며 자기검증의 기회를 갖게 하고 바람직한 교사상을 정립케 한다.

    2 2  
전공
보육실습
보육실습

대학에서 익힌 이론을 어린이집 현장에서 적용하여 보고 교직적 경험을 체득하여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르며 자기검증의 기회를 갖게 하고 바람직한 교사상을 정립케 한다.

3 3      
현장연구의 이론과 실제
현장연구의 이론과 실제

대학 부설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체계적인 관찰과 참여를 통하여 하루 일과를 익히고, 관찰법을 활용하여 영․유아 발달수준을 측정할 수 있다.
일과 활동의 종류에 따라 기초 원리부터 실제적 지도방법에 이르기까지 교사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제반사항을 숙지하여 사전실습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3 3      
음악중심 감성교육
음악중심 감성교육

유아의 감성을 촉진시키기 위해 감성지능과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익히고, 음악을 중심으로 감성지능을 계발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다.

2 2      
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유아교육과 멀티미디어

유아교육을 위한 멀티미디어 교재교구의 이론과 실제를 살펴봄으로써 유아와 교사를 위한 멀티미디어 개념과 다양한 멀티미디어 활용방안을 다룬다.

2 2      
유아교과논리 및 논술
유아교과논리 및 논술

유아의 창의적, 논리적 사고 발달의 중요성과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유아의 창의적, 논리적 사고력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과 교육자료를 탐색한다.

3 3      
아동안전관리
아동안전관리

안전 관련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안전에 대한 개념과 기초이론을 토대로 실제적인 안전교육 방안을 제시하여 아동 안전관리, 시설 안전관리 및 응급처치 교육을 계획하고 실시할 수 있는 안전관리 대처능력을 익힐 수 있다.

3 3      
전통음악     2 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이론을 토대로 운영관리 영역 및 영역별 기능을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체계적으로 학급 및 유아교육기관을 운영관리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3 3  
가족관계
가족관계

생태학적인 관점에서 부모 및 가족 외적인 사회ㆍ경제적 환경이 가족 관계를 통해 유아의 성장ㆍ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또한 가족관계, 특히 부모-자녀관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탐색하여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상담능력의 기초를 제공한다.

    3 3  
비교유아교육론     3 3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TEL 062-360-5960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